스타강사 이성영 원장이 전하는 SAT 시험 전략!

정보센터

명문대에 진학하기 위한 각종 시험정보와 학교정보,
진학 노하우를 담은 랭귀지윌만의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SAT
제목
스타강사 이성영 원장이 전하는 SAT 시험 전략!

New SAT의 해법


가장 어렵다는 Reading “핵심전략”

content_title_icon 리딩의 기초 체력 (Vocabulary is the foundation of reading) - “단어가 약하다면 리딩이 강할 수 없다”

읽기의 기초체력은 단어입니다. 글은 단어로 구성되어 있고 띄엄띄엄 아는 몇 단어들만 가지고는 글의 정확한 뜻을 파악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New SAT에는 단어를 위한 단어 문제는 출제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문장을 주고 그 문장 가로 안에 적합한 단어 고르기 문제(Sentence Completion)문제는 없어졌습니다.
그러나!!! SAT 시험 주관사인 칼리지보드에서 밝힌 것과 같이 리딩 문제에 등장하는 지문들(passages)은 Edmund Burke, Virginia Woolf 등의 고전, 현대 문학, 역사, 과학, 사회과학 등등의 글로 이 지문 자체를 이해하려면 고급 어휘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새로운 SAT의 방향은 현재 쓰임새가 완전히 사라져 가는 단어들이 출제 되지 않는다는 것이지 아주 쉬운 단어들만 시험에 나온 다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어휘력이 현저히 약한 학생들은 지문들을 읽는 것조차 힘든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이해조차 힘든 지문들에 관한 문제 풀기는 더욱 더 어려운 일입니다.

단어 준비가 시험 준비의 반 이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고급 어휘를 익히고 랭귀지윌에서 자체 개발한 비즈보크로(연상기법을 통해 혁신적으로 단어를 암기시켜 줍니다. 100단어 외우는데 20분이면 충분)를 통해 리딩의 기초체력인, 단어 준비를 확실히 해야 합니다.

content_title_icon 독해력 (ability to crack down) - “정확하고 빠르게 읽는 연습”

New SAT는 65분 안에 6개의 긴 지문들을 읽고 52문제를 풀어야 하는 힘든 시험입니다.


대단한 집중력이 요구되고 글을 빠르고 정확하게 읽는 연습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틀리는 문제의 대부분은 문장이나 문단, 지문 전체에 대한 잘못된 이해에서 비롯됩니다. 문제가 되는 문장(sentence)을 정확히 읽고 문단의(paragraph) 핵심 아이디어(controlling idea)를 빠르게 파악하는 훈련이 중요합니다.


content_title_icon 구조 (organization) 파악과 문맥 (context) 읽기 - “지문의 전체 구조를 읽는 연습”

이전 SAT는 인접 문맥과(immediate context) 행간(between lines)을 읽어 내는 것이 중요했다면 New SAT는 광의적 문맥(broader context)과 글의 전체적인 맥락 및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문(passage)의 구성(organization)을 파악하고 빠르게 본문의 논점과 주장을 읽어 내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content_title_icon 논점차이 분별 (differentiate the points) - “오답들과 정답 사이의 논점차이 분별하기”

모두 다 비슷해 보이는 보기들 하지만 과장(exaggeration) 축소(diminution), 덧붙이기(addition), 등을 통해 오답들이 형성됩니다. 이러한 오답들의 패턴을 이해하고 오답과 정답 사이의 논점차이를 분별하는 비판적 보기 분석을 연습해야 합니다.

 

새로운 유형의 Writing “핵심전략”
New SAT의 이 섹션을 “Writing and Language”라고 부르는 이유는 읽기와는 다르게 언어로서의 영어를 쓰기에 활용할 때 생기는 각종 문제를 다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영어 기초 문법을 시험하는 테스트가 아니고 영어가 모국어인 학생들에게 글을 쓸 때 필요한 핵심적인 문법과 논리적 흐름을 체크하는 시험입니다.

content_title_icon 쓰기 문법 (Syntactical grammar) - “쓰기 문법의 핵심을 친숙하게”

New SAT에서는 핵심 쓰기 문법(syntactical grammar)에 대한에 대한 이해를 묻습니다: 생각의 무게가 같은 문장의 연결(coordination), 주절과(main clause) 종속절(subordinate clause)의 관계, 모호한 대명사(vague pronoun)의 사용, 적절한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의 사용, 잘못된 비교구문(wrong comparison), 평행구조(parallel structure), 잘못된 수식관계(improper modification), 시제(tense sequence), 가정법(subjunctive), 바른 문장 이해(sentence fragment). 이러한 쓰기 문법의 핵심에 대해 정확한 이해와 숙지가 필요합니다. 랭귀지윌 이성영 원장의 라이팅 패턴북(writing pattern book)은 New SAT의 이런 핵심 문법의 패턴을 정리한 책으로 이 책 한 권이면 SAT 라이팅에 대한 핵심 쓰기 문법을 체계적으로 단기간에 정복할 수 있습니다.

content_title_icon 글의 논리적 흐름 (Logical coherence) - “문장과(sentence) 문단(paragraph)의 논리적 연결 이해”

New SAT에는 쓰기 문법뿐만이 아니라 생각들이 어떤 논리적 관계에서 연결되어야 하는지를 중요하게 묻습니다. 문장과 문단의 논리적 흐름과 연결을 이해하고 어떤 생각이 불필요하며 어떤 생각은 논리적 흐름을 강화시키는지 분석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content_title_icon 구두법 (Punctuation)
New SAT에서는 Comma(,), Colon(:), Semi Colon(;) 등 구두법(punctuation)의 사용이 중요시 됩니다. 다양한 구두법의 사용을 배우고 익혀야 합니다.

 

“레벨이 상승된” 수학 Math “핵심전략”
New SAT의 수학에서는 Arithmetic, Algebra 1, Geometry의 비중이 낮아지는 대신 Algebra 2와 Trigonometry의 비중이 높아지고 기본공식을 제공하며 오답유도식 wording 문제가 사라집니다.(그렇다고 wording문제 자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수학 본연의 능력이 조금 더 강조된 시험으로 수학의 기초를 좀더 튼튼히 해야 합니다. 수학이 강한 학생들은 가급적 시험에 나오는 유형들을 많이 익히고 실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SAT의 수학은 수학을 잘 하는 학생들에게 그리 어려운 문제들은 아니지만 통계학적으로 만점을 맞기가 쉽지 않은 이유는 작은 실수들 쌓이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이고 시험직전에는 수학에 자신이 있는 학생들이라도 꼭 유형연습과 많은 문제풀이가 중요합니다. 어렵게 리딩에서 100 점을 올려놓고 한 두 개의 실수로 수학에서 100점을 잃어버리는 일은 종종 일어납니다.

 

“완전히 달라진” Essay 쓰기 “핵심전략”

주어진 지문(passage)을 읽고(reading) 이해하여(comprehend) 분석(analyzing) 에세이(writing)를 쓰는 것

content_title_icon 읽고 이해하지 못하면 한 자도 쓰지 못한다 - “먼저 잘 읽어야 한다”

New SAT의 에세이 쓰기는 이전 SAT의 Topic 에세이 쓰기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이전의 에세이 쓰기는 있는 토픽에 따라 자신의 논지(thesis)를 만들어 이를 뒷받침 하는 근거(supporting details)를 제시하는 것으로 별다른 준비 없이도 쓸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새로운 에세이 쓰기에는 지문(passage)이 주어지고 이 지문을 읽고(read) 이해하여(comprehend) 분석(analyzing) 에세이를 쓰는 것으로서 지문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한 자도 적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지문을 읽고 이해하는 연습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읽고 이해하기 중요합니다!!! 맘대로 쓰면 안됩니다!


content_title_icon 논리적 분석 (clear logical analysis) -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써야 한다”


읽기와 이해를 바탕으로 저자의 주장(argument)이 무엇이며(대체적으로 문제에 명시되어있습니다) 어떻게 그 주장을 추론하여 발전시키고 있는지 그 주장의 설득 방식이(way of persuasion)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글을 써야 합니다. 이 설득방식(way of persuasion)에 대한 분석 이 에세이 쓰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자가 자신의 주장을 어떻게 논리적으로 타당하게 만들고 있는지를 분석해서 쓰는 것입니다. 예를(examples) 들고 있는지, 사실(facts)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독특한 문체를 사용하고 있는지(stylistic features)를 분석해야 합니다.


content_title_icon 정확하고 체계화된 에세이 - “핵심이 뚜렷한 글(focused)”

SAT Essay Writing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채점에 고려됩니다: 다양한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 variation) 구사력, 짜임새 있는 글의 구조(organization) 사용, 핵심의 명료성(focused), 적절한 글의 문체(style), 전통적인 영어 구문(syntax)의 사용. 최소한 다양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도록 50 여 개의 중요한 문장 구조 연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랭귀지윌의 Essay Writing Pattern Book을 통해 단기간에 이러한 구문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